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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C게임/로스트아크

로스트아크 - 10.20 정기점검 아스탤지어/가디언 난이도 완화

by 오천도사 2021. 10. 21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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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, 로스트아크입니다.

 

 

10월 20일 정기점검이 종료되었습니다. (10:00)

 

10월 20일 정기점검 이후 업데이트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안내해 드립니다.

안내해 드리는 내용을 참고하시어, 로스트아크 플레이에 불편함이 없으시길 바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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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목차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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콘텐츠 난이도 완화 및 개선

'몽환의 아스탤지어' 난이도 완화

몽환의 아스탤지어 진행 시, 전투에 불합리한 상황이나 전투 상황의 인지가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였습니다. 


몽환의 아스탤지어 1관문
  • 전 난이도 공통
    • '게헤나 헬카서스'의 연속 카운터 패턴에서 카운터 공격을 성공하면 주변 공격대원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일정 시간 감소하는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.

  • 데자뷰, 노말
    • '게헤나 헬카서스'의 연속 카운터 패턴에서 카운터 공격을 성공하면 '반동' 디버프에 걸리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
  • 하드
    • '악몽의 헬카서스', '게헤나 헬카서스'의 반격 패턴의 사전 모션 시간을 소폭 증가하였습니다.


몽환의 아스탤지어 2관문
  • 전 난이도 공통
    • 프로켈의 사념체가 다수의 보라색 발사체를 생성하는 패턴 중, 프로켈의 사념체로부터 회전하며 뻗어나가는 발사체의 크기를 감소하였습니다. 
    • 프로켈의 사념체가 4방향에 구슬을 생성하는 패턴에서 각 구슬의 제거 방법을 보다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연출을 추가하였습니다

  • 노말, 하드
    • 프로켈의 사념체가 다수의 보라색 발사체를 생성하는 패턴 중에 등장하는 '캐릭터를 추적하는 유도 발사체'의 피해량을 감소하였습니다.

  • 하드
    • 프로켈의 사념체가 사용하는 '반격' 스킬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연출을 개선하였습니다.
    • 프로켈의 사념체의 '반격' 스킬에 실패했을 때 발생하는 추가 타격의 범위를 축소하였습니다.
    • 프로켈의 사념체가 4방향에 구슬을 생성하는 패턴 사용 시, 랜덤한 위치에 추가 생성되는 '밀어내기가 가능한 구슬'의 외형을 다른 구슬과 구분하기 쉽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    • 내부 공간에서 프로켈과 전투하던 공격대원이 외부로 이동한 뒤, 해당 캐릭터가 다시 프로켈이 있는 내부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    • 프로켈이 검을 2회 휘두른 뒤 주먹으로 바닥을 내려치는 공격에 피격될 시 적용되는 '지진' 상태이상을 제거하고, 피격 이상이 발생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    • 프로켈이 창을 여러 번 휘두른 뒤 창 위에 올라선 상태에서 제자리에서 내려찍거나, 대상이 있는 방향으로 창을 내려찍는 공격의 속도를 완화하였습니다.


몽환의 아스탤지어 3관문 
  • 전 난이도 공통
    • 별/오각형 문양 맞추기 패턴에서 문양에 피격 시 디버프 아이콘이 출력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.
    • 별/오각형 문양 맞추기 패턴의 별/오각형 문양의 판정 크기를 소폭 축소하였습니다.
    • 별/오각형 문양 맞추기 패턴에 실패 시 발생하는 공격의 경직 시간을 소폭 단축하였습니다.
    • 아슈타로테가 강화 상태일 때 사용하는 '회전하는 낫' 발사체의 피해량을 완화하였습니다.
    • 피격 시 캐릭터 감금을 발생시키는 창 패턴에서 생성되는 모든 창이 기존보다 조금 늦은 시점에 낙하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.
    • 피격 시 캐릭터 감금을 발생시키는 창 패턴 사용 중, 아슈타로테에게 도발이 적용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.
    • 아슈타로테가 순간이동하는 패턴 사용 중에는 아슈타로테에게 도발이 적용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.

  • 아슈타로테의 HP가 0이 되었을 때 진행되는 붉은색 창 / 푸른색 낫 획득 패턴의 난이도를 완화하였습니다.
    • 노말 난이도에서 캐릭터의 시점에 따라 피해를 주는 공격 발사체를 제거하였습니다.
    • 노말 및 하드 난이도에서 1인 이상이 동일한 창/낫의 범위에 위치해 있어도 깃발 획득이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    • 노말 난이도에서 획득해야 하는 창/낫의 수를 총 8개 → 총 6개로 변경하였습니다.
    • 하드 난이도에서 획득해야 하는 창/낫의 수를 총 16개 → 총 8개로 변경하였습니다.


몽환의 아스탤지어 4관문
  • 전 난이도 공통
    • 전투 공간 내 4방향에 위치한 빛 기둥을 보다 더 구분하기 쉽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    • '태초의 악몽'이 파란색 팔면체 형태로 전멸기 패턴 진행 후 사용하는 전후방 레이저 공격의 타이밍을 완화하였습니다.
    • '태초의 악몽'이 파란색 팔면체 형태일 때 생성되는 화염 장판에 피격 시, 캐릭터에 경직 효과가 발생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.
    • '태초의 악몽'과 전투 중, 캐릭터의 위치에 공중에서 흰 레이저가 낙하하며 원형 공격을 하는 패턴에서 원형 공격의 횟수를 감소하였습니다.
    • '태초의 악몽'과 전투 중, '다수의 보라색 구슬을 맵 전체에 생성하는 탄막 공격' 패턴에서 보라색 구슬의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.
    • '태초의 악몽'이 별 형태일 때 사용하는 '다수의 보라색 구슬을 맵 전체에 생성하는 탄막 공격' 패턴의 난이도를 완화하였습니다.

  • 노말, 하드
    • '태초의 악몽'이 파란색 팔면체 형태로 전멸기 패턴 사용 중, 작은 육면체의 무력화에 실패해도 공격대가 전멸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    • '태초의 악몽'이 파란색 팔면체 형태일 때 생성되는 화염 장판의 지속시간을 감소하였습니다.

  • 하드
    • 전투 지역 외곽에 있을 때 중첩되는 '잠식' 디버프의 중첩 주기를 소폭 증가하였습니다.
    • '태초의 악몽'과 전투 중, '다수의 보라색 구슬을 맵 전체에 생성하는 탄막 공격' 패턴에서 보라색 구슬에 피격 시 중첩되는 '파열'디버프의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.
      • 변경 전: 중첩 당 받는 모든 피해량 30% 증가
      • 변경 후: 중첩 당 받는 모든 피해량 10% 증가
         
    • '태초의 악몽'이 외형을 변경하기 위해 작아졌을 때 사용하는 8방향 레이저 공격을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.
      • 8방향 레이저 공격 폭 축소
      • 8방향 레이저가 공격하기 전 전조 출력 시간 증가

    • '태초의 악몽'과 전투 중, 끌어당기는 흡수 공격에서 끌어당기기 전 공격 범위 내에 위치한 캐릭터의 이동속도 감소를 완화하였습니다.
    • '태초의 악몽'과 전투 중, 끌어당기는 흡수 공격에 피격 시 중첩되는 '탈진' 디버프가 지속시간 유지 후 제거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
    • '태초의 악몽'이 빨간색 팔면체일 때 상시 발생하는 '낙인' 디버프를 부여하는 노란색 구슬 발사체 생성 시, '낙인' 디버프를 부여하지 않는 노란색 구슬 발사체가 생성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    • '태초의 악몽'이 빨간색 팔면체 형태로 전멸기 사용 중 발생하는 원형 장판 공격의 피해량을 대폭 하향 조정하였습니다.
    • '태초의 악몽'이 빨간색 팔면체 형태로 전멸기 사용 중 발생하는 원형 장판 공격 패턴을 보다 직관적이고 단순하게 수정하였습니다.
    • '태초의 악몽'이 빨간색 팔면체 형태로 전멸기 사용 중 발생하는 원형 장판 공격의 사용 조건을 아래와 같이 수정하여 발생 횟수를 감소시켰습니다.
      • 1번째 구간 : 보호막 장판 안에 '변화' 버프 또는 '저항' 버프를 가진 캐릭터가 1명일 때 사용
      • 2번째 구간 : 보호막 장판 안에 '변화' 버프 또는 '저항' 버프를 가진 캐릭터가 2명일 때 사용
      • 3번째 구간 : 보호막 장판 안에 '변화' 버프 또는 '저항' 버프를 가진 캐릭터가 4명일 때 사용
      • 4번째 구간 : 보호막 장판 안에 '변화' 버프 또는 '저항' 버프를 가진 캐릭터가 6명일 때 사용

    • '태초의 악몽'이 파란색 팔면체 형태로 전멸기 사용 중, 작은 육면체 무력화 이후 사용하는 붉은 십자 폭발 공격 패턴을 아래와 같이 완화하였습니다. 
      • 붉은 십자 폭발 공격에 피격 시, '전환' 버프가 해제되지 않는 대신 강한 피해를 받도록 수정하였습니다.
      • 붉은 십자 폭발 공격의 공격 속도를 소폭 완화하였습니다.

    • '태초의 악몽'이 노란색 팔면체 형태일 때 일부 스킬 사용 중, 공격대원이 위치한 방향으로 발사되는 '고통' 불길 발사체를 제거하였습니다.
    • '태초의 악몽'이 별 형태일 때 사용하는 일부 스킬을 노말 난이도와 동일한 형태로 사용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    • '태초의 악몽'이 2번째 별 형태로 변경된 뒤, 무력화 후 사용하는 흡수 공격 패턴을 아래와 같이 완화하였습니다.
      • 흡수 공격 패턴의 전조 시간 증가
      • 흡수 공격 패턴의 전조 연출 강화


몽환의 아스탤지어 5관문 
  • 노말
    • 아브렐슈드가 특정 공격 패턴을 사용하는 중에는, '몽환 자폭병'이 등장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.
      ※ '몽환 자폭병'은 랜덤한 위치에 생성되는 붉은 구체로, 일정 시간 뒤 자폭하는 몬스터입니다.

  • 노말, 하드
    • 두번째 '몽환 메테오' 패턴 사용 전 등장하는 몽환의 '낙인'과 '각인' 도형의 생성 시점을 변경하였습니다.
    • 내부 공간에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 '아공간 태초의 악몽'과 '심상 태초의 악몽'에게 헤드어택 및 백어택이 가능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. 
    • 내부 공간에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 '아공간 태초의 악몽'과 '심상 태초의 악몽'의 헤드 방향을 알려주는 이펙트를 추가하였습니다.
    • 내부 공간에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 '아공간 태초의 악몽'과 '심상 태초의 악몽'이 드랍하는 에테르 개수를 증가하였습니다.
    • 아브렐슈드 주변에 생성된 실드가 폭발하는 공격의 판정 범위를 이펙트에 맞게 수정하였습니다.
    • 원형의 벽을 만들어 캐릭터의 이동을 방해하는 공격의 지속 시간 및 판정 범위를 감소하였습니다.
    • 아브렐슈드의 환영이 등장하는 패턴 사용 중, 환영이 연속해서 등장하는 횟수를 소폭 감소하였습니다.
    • 몽환 자폭병의 공격 패턴을 아래와 같이 변경하였습니다.
      • 노말, 하드 난이도에서 몽환 자폭병을 일정 횟수 이상 타격하면 자폭 공격을 사용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      • 노말, 하드 난이도에서 몽환 자폭병의 이름과 HP가 노출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.
      • 노말, 하드 난이도에서 캐릭터의 피격이상 공격에 몽환 자폭병이 밀려나도록 변경하였습니다. 
      • 하드 난이도에서 몽환 자폭병의 소환 간격을 소폭 증가하였습니다.

  • 하드
    • 아브렐슈드의 전반적인 스킬 사용 간격을 개선하였습니다.
    • 가시 공격 패턴을 아래와 같이 개선하였습니다. 
      • 가시 공격 패턴이 발생하는 간격을 소폭 증가하였습니다. 
      • 아브렐슈드가 특정 스킬을 사용하는 동안에는 가시 공격 패턴을 사용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      • 가시 공격 패턴이 진행 중일 때에는 아브렐슈드가 특정 스킬을 사용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      • 두번째 몽환의 '낙인'과 '각인' 도형이 등장하는 패턴에서, 아브렐슈드의 HP가 일정 수치 이하로 감소하면 더 이상 가시 공격 패턴을 사용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      • 가시 발사체의 생성 시간, 이동 속도, 판정이 발생하는 시간을 완화하였습니다.
        ※ 내부 공간의 가시 발사체에도 적용됩니다.


몽환의 아스탤지어 6관문
  • 전 난이도 공통
    • 네 군데의 지형이 무너진 상태에서 전투 진행 중, 작은 중력홀과 노란색 메테오가 동시에 생성되어 발생하는 불합리한 상황을 일부 완화하였습니다.
    • 아브렐슈드의 추방 공격에 의해 이공간으로 추방된 후, 전투 지역으로 복귀할 때 캐릭터가 잠시 동안 피해를 받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    • 아브렐슈드가 주기적으로 생성하는, 세 갈래로 뻗어나가며 피해를 입히는 노란색 발사체의 판정 범위를 감소하였습니다. 
    • 전투 공간의 정중앙을 파괴하는데 필요한 중력홀 피격 횟수를 소폭 증가하였습니다.
    • 중력홀 타겟이 된 캐릭터의 위치에 중력홀이 낙하한 뒤, 해당 캐릭터에게 이동속도 증가 버프가 부여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    • 아브렐슈드가 큰 중력홀을 생성 중인 캐릭터를 추적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    • 아브렐슈드가 거대 블랙홀을 소환하는 패턴에서 생성되는 소형 블랙홀의 잡기 지속 시간을 소폭 증가시켰습니다.
    • '몽환의 세계'에 진입했을 때 부여되는 '신속의 환영' 버프의 이동속도 증가 효과를 강화하였습니다.
    • '몽환의 세계'에서 아브렐슈드가 발사하는 '몽환의 구체'에 피격 시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발생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    • 아브렐슈드가 캐릭터를 추방하는 공격의 사용 직후, 다수의 캐릭터가 참여해야 하는 공격 패턴을 사용하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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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티어 가디언 '칼엘리고스' & '하누마탄' 난이도 완화

토벌 6단계 일부 가디언의 전투 난이도를 완화하였습니다.
칼엘리고스
  • 칼엘리고스의 일반 공격 중 발생하는 낙뢰 발사체의 개수를 감소하였습니다.
    • 기존: 4개의 낙뢰 생성
    • 변경: 2개의 낙뢰 생성

  • 칼엘리고스의 주변에 생성되는 낙뢰 발사체에 피격되어도 캐릭터가 사용 중이던 스킬이 중단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  • 칼엘리고스가 2페이즈와 3페이즈에서 사용하는 도약 후 대상을 향해 내려 찍는 공격에서, 칼엘리고스가 도약하는 시간을 소폭 증가하였습니다.
  • 칼엘리고스가 2페이즈와 3페이즈에서 사용하는 반격 스킬의 반격 수치를 완화하였습니다.
  • 칼엘리고스가 '반격' 시 캐릭터가 받는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.

하누마탄
  • 하누마탄이 선회 동작을 마친 직후 캐릭터를 향해 급격하게 방향을 전환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.
  • 하누마탄의 선회 동작이 캐릭터의 위치에 따라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  • 하누마탄의 특정 패턴에서 카운터 어택을 적중시킬 수 있는 시간을 증가시켰습니다.
  • 하누마탄이 사용하는 주요 패턴의 피해량을 일부 하향 조정하였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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카오스게이트 진행 개선


카오스게이트의 진행 난이도를 완화하였습니다.


공통 개선사항
  • 카오스게이트 내 이동 동선에 이동속도 증가 버프를 획득할 수 있는 오브젝트를 배치하였습니다.
  • 카오스게이트에 등장하는 모든 네임드 몬스터의 체력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.
  • 카오스게이트에 등장하는 모든 시드 몬스터의 체력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.
  • 카오스게이트 보스 몬스터 처치 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기여도 조건을 완화하였습니다.

군단별 개선사항
  • 광기군단
    • '윌리윌리'가 사용하는 일부 공격 패턴의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.
    • '듀라이크'가 사용하는 일부 공격 패턴의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.
    • '레플레티오'의 공격력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.
    • 보스 몬스터 '샤모스'가 사용하는 일부 공격 패턴의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.
    • '받는 피해 증가' 디버프의 페널티를 아래와 같이 완화하였습니다.
      • 중첩 당 20% 피해 증가 → 중첩 당 10% 피해 증가

  • 질병군단
    • '질병지대 종양'의 체력을 대폭 하향 조정하였습니다.
    • '질병지대 종양'의 위치를 이동 동선에 가깝게 배치하였습니다.
    • '역병 감염' 디버프 유지시간을 60초 → 30초로 변경하였습니다.
    • 하르잘의 일부 공격 패턴의 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.

  • 몽환군단
    • '루아브'가 사용하는 일부 공격 패턴의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.
    • '타르실라'의 공격력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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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규 콘텐츠 추가

펫 시스템 일부 기능 추가



펫 소지품 확장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.
  • 펫 소지품 확장 기능은 전설 등급의 펫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확장된 펫 소지품 공간은 원정대 내 모든 캐릭터에 적용됩니다.
      ※ 펫 소지품 공간 확장 시, 확장된 공간은 다른 등급의 펫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.
       
  • 펫 소지품 확장 시에는 '펫 소지품 확장권' 아이템이 필요합니다.
    • '펫 소지품 확장권' 아이템은 원정대 영지 펫 목장 내 위치한 쿠키 교환 상인 '토토쿠키'를 통해 젤리 쿠키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.

  • 현재는 최대 10칸의 펫 소지품 슬롯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.




펫 외형 변경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.
  • 펫 외형 변경 기능은 전설 등급의 펫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  • 펫 외형 변경 시에는 '펫 외형 변경 물약' 아이템이 필요합니다.
    ※ 펫 외형 변경 물약을 사용하여 외형 변경 기능이 활성화된 펫은 이후 별도 물약 사용 없이 자유롭게 외형 변경이 가능합니다.


  • '펫 외형 변경 물약' 아이템은 원정대 영지 펫 목장 내 위치한 쿠키 교환 상인 '토토쿠키'를 통해 젤리 쿠키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.




  • 펫 승급 창에서도 펫 숙련도 물약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  • 펫 보관함 내 '펫 숙련도 물약 사용' 버튼을 더욱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  • 펫 목장에 배치되어 있는 펫에게 컨텍스트 메뉴(Ctrl+우클릭)를 활성화하면 대상 펫이 대기 상태가 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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팔찌 승급 기능 추가



팔찌 승급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.
  • 유물 등급의 팔찌를 고대 등급의 팔찌로 승급시킬 수 있습니다.
  • 팔찌 승급 시, 1회 이상 효과 부여를 진행한 유물 등급의 팔찌만 승급이 가능합니다.
    • 팔찌 승급 시, 기존의 부여 효과가 강화되며, 고정 효과로 변환됩니다.
    • 팔찌 승급 시, 1개의 부여 효과 슬롯이 생성되며 무작위로 하나의 효과가 부여됩니다.
    • 신규 생성된 부여 효과는 승급 전 소모한 효과 부여 횟수와 관계 없이 최대 3회까지 효과 변환이 가능합니다.
      ※ 팔찌 승급 후, 처음 효과 부여 시에는 고대 등급 팔찌의 2회차 효과 부여와 동일하게 38,000 실링이 소모됩니다.

  • 팔찌 효과 부여 NPC를 찾아가 팔찌 승급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팔찌 승급 시에는 고대 등급 팔찌 분해 시 획득 가능한 '파괴된 찬란한 영웅의 팔찌' 100개가 재료로 사용됩니다.
      ※ 팔찌 효과 부여 NPC가 '팔찌 전문가'로 변경되었습니다.

  • 팔찌 효과 부여의 '고정 효과'가 최대 4줄까지 출력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
  • 팔찌 승급 기능 추가와 함께, 아래 기간 동안 분해된 '유물' 등급 팔찌에 대한 후속 조치를 진행하였습니다.
    • 대상 기간: 9/29(수) 정기점검 후 ~ 10/1(금) 21시 까지
    • 기간 내 '유물' 등급 팔찌를 분해한 경우, 분해하기 전의 해당 아이템을 우편을 통해 지급해 드렸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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로스트아크 샵 리뉴얼 & 드레스룸 추가



로스트아크 샵의 기능과 비주얼이 개선되었습니다.
  • 로스트아크 샵 전체 화면 디자인을 새롭게 변경하였습니다.
  • 다양한 편의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.




패키지 상세 보기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.
  • 홈 화면, 드레스룸을 제외한 일반 카테고리의 상품을 상세보기로 자세히 살펴 볼 수 있습니다.
  • 관심있는 상품 클릭 후, '상세보기' 버튼을 클릭하여 패키지에 포함된 상품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• 패키지에 포함된 상자를 클릭하여 해당 상자에 포함된 구성품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• 아바타, 탈 것, 펫 등 미리보기가 가능한 상품이 선택 상자에 포함되어있는 경우, 선택 상자 별로 즉시 구성품을 미리보기할 수 있습니다.




미리 보기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.
  • 미리 보기 화면에 촬영 스튜디오 스타일의 배경 2종이 추가되었습니다.
  • 기존의 검은색 기본 배경을 포함, 연회색 스튜디오 배경과 하늘색 스튜디오 배경을 미리 보기에서 추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


네리아의 드레스룸이 추가되었습니다.
  • 부위 별 단품 아바타를 구입할 수 있는 드레스룸이 추가 되었습니다.
    • 드레스룸의 아바타는 일정 기간 동안 판매될 예정이며, 향후 동일한 형태 또는 유사한 형태로 재판매될 수 있습니다.




  • 드레스룸의 아바타는 부위별로 조합하여 미리 보기를 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드레스룸에서 아바타를 선택하여 부위 별로 아바타를 장착해볼 수 있습니다.
    • '나의 아바타' 항목을 통해,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아바타와 드레스룸의 아바타를 조합해볼 수 있습니다.
    • 드레스룸 미리 보기에서 장착한 아바타는 캐릭터가 장착한 상태 그대로 일괄 구매하거나 선물을 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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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선 및 수정 사항
[추가 클래스 밸런스 패치]
버서커
  • 각인
    • '광기' 각인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.
      • 기존 : 분노 게이지가 항상 최대치로 유지되며, 폭주 시 어둠의 힘을 이용한 폭주 상태가 된다. 폭주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4/9/18% 증가하고, 공격 및 이동속도가 15% 증가하며 받는 모든 피해가 65% 감소한다. 하지만, 폭주 상태가 되는 순간 최대 생명력의 25%로 전환되며,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더라도 이를 초과할 수 없게 된다. X 키를 통해 폭주를 해제할 수 있으며 해제 즉시 최대 생명력의 25%를 회복하지만, 30초 동안 폭주를 할 수 없게 된다.
      • 변경 : 분노 게이지가 항상 최대치로 유지되며, 폭주 시 어둠의 힘을 이용한 폭주 상태가 된다. 폭주 상태에서 적에게 주는 피해가 4/9/18% 증가하고, 공격 및 이동속도가 15% 증가하며 받는 모든 피해가 65% 감소한다. 하지만, 폭주 상태가 되는 순간 최대 생명력의 25%로 전환되며, 생명력 회복 효과가 적용되더라도 이를 초과할 수 없게 되고, 실드 효과가 25%만 적용된다. X 키를 통해 폭주를 해제할 수 있으며 해제 즉시 최대 생명력의 25%를 회복하지만, 30초 동안 폭주를 할 수 없게 된다.


스트라이커
  • 각인
    • '오의난무' 각인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.
      • 기존 : 오의 스킬 사용 시 엘리멘탈 구슬을 반드시 1개만 소모하며, 오의 스킬의 피해가 0/5/10% 증가한다.
      • 변경 : 오의 스킬 사용 시 엘리멘탈 구슬을 반드시 1개만 소모하며, 오의 스킬의 피해가 8/13/18% 증가한다.


스카우터
  • 스킬
    • 이스케이프: PVE 시 배터리 소모량을 감소시켰습니다.
      • 기존 : 520
      • 변경 : 420

    • 어나힐레이션 모드: PVE 시 배터리 소모량을 감소시켰습니다.
      • 기존 : 910
      • 변경 : 730

    • 에너지 버스터: PVE 시 배터리 소모량을 감소시켰습니다.
      • 기존 : 910
      • 변경 : 730


호크아이
  • 각인 
    • '두 번째 동료' 각인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.
      • 기존 : 실버호크 MK-II 를 소환하여 파티원의 이동속도가 추가로 4% 증가하며, 실버호크의 기본 공격 범위가 60%, 기본 공격 피해량이 50/100/150% 및 소환 유지시간이 30/60/100% 증가한다. 또한 실버호크 기본 공격 및 폭풍의 날개 적중 시 대상에게 죽음의 표적을 추가하여 나에게 받는 피해가 4/9/14% 증가한다. 추가로 전투 중 호크게이지의 자연 회복량이 10/20/30% 증가한다.
      • 변경 : 실버호크 MK-II 를 소환하여 파티원의 이동속도가 추가로 4% 증가하며, 실버호크의 기본 공격 범위가 60%, 기본 공격 피해량이 100/200/300% 및 소환 유지시간이 30/60/100% 증가한다. 또한 실버호크 기본 공격 및 폭풍의 날개 적중 시 대상에게 죽음의 표적을 추가하여 나에게 받는 피해가 4/9/14% 증가한다. 추가로 전투 중 호크게이지의 자연 회복량이 10/20/30% 증가한다.

  • 아이덴티티
    • '폭풍의 날개'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켰습니다.
      • 기존 : 12초
      • 변경 : 10초


[전투]


  • 환경 설정 > 전투 이펙트 표시 설정에 '파티원의 이로운 효과 표시'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.
    ※ 기존 '적대적 대상만 표시' 옵션을 선택한 경우, 옵션 설정은 자동으로 '파티원의 이로운 효과 표시' 옵션이 적용됩니다.
    ※ 해당 옵션 설정 시, 파티원이 사용하는 아래의 스킬 및 배틀아이템, 아이템 세트 효과의 이펙트 연출이 노출됩니다.

  • 환경 설정 전투 이펙트 표시 옵션 설정과 무관하게 '페로몬 폭탄', '성스러운 폭탄'의 이펙트 연출은 모두에게 노출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
  • 캐릭터 외형 및 이펙트의 개선을 통하여 전투 상황을 보다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    • 군단장 레이드 '욕망군단장 비아키스' 1관문 진행 중, 보스가 사용하는 발사체의 전조 연출을 더욱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    • 군단장 레이드 '광기군단장 쿠크세이튼' 3관문의 횡스크롤 미니게임 내에서 파괴해야 하는 서커스 공과 대상에게 부여되는 제물의 버프 연출에 도형 이펙트를 추가하여, 파괴해야 하는 공을 더욱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    • 토벌 6단계 가디언 '데스칼루다' 토벌 중, 데스칼루다가 차징 후 강력한 피해를 입히는 스킬 사용 시 소환되는 5개의 마법진 색상을 일부 변경하였습니다.
    • 어비스 레이드 '아르고스'에서 아르고스가 사용하는 태양, 달 속성의 공격을 더욱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속성에 따른 전조 연출을 추가하였습니다.
    • 어비스 던전 오레하의 우물 '아이라의 눈'에서 세토가 사용하는 일부 발사체의 전조 연출을 더욱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
  • 입장 및 퇴장하는 형태의 주요 콘텐츠 이용 시 아래와 같은 사항이 적용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    ※ 일반 던전, 가디언 토벌, 카오스 던전, 카오스 게이트 등 입장 및 퇴장 시 전투 상태가 변경되는 콘텐츠
    • 모든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 되고, HP/MP가 가득 차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      ※ 단, 일부 보정 콘텐츠의 경우 퇴장 시 HP가 가득 차지 않습니다.

    • 콘텐츠 입장 및 퇴장 시 아이덴티티 게이지 및 스탠스 초기화는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.
    • 일부 1인 스토리 던전, 비밀 던전, 수련장은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.

  • 디버프 중첩 수를 달성하여 새로운 효과로 변경되는 버프의 표기 방식을 변경하였습니다.
    • 최종 중첩 수와 변경된 효과 이름이 동시 출력되지 않으며, 변경된 효과 안내만 표기됩니다.

  • 아래 섬에 등장하는 일부 몬스터의 체력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.
    • 블루홀 섬: '이아르 카야'의 체력을 소폭 하향 조정하였습니다.
    • 환영나비 섬 : '아드린느'의 체력을 소폭 하향 조정하였습니다.
    • 미지의 섬: '어둠의 야수왕', '백수의 야수왕'의 체력을 소폭 하향 조정하였습니다.
    • 고요한 안식의 섬(모험 섬): 네임드 몬스터의 체력을 대폭 하향 조정하였습니다.

  • 팔찌 특수 효과 '보상'의 발동 방식을 아래와 같이 변경하였습니다.
    • 변경 전: 치명타가 발생할 경우 10초 동안 '보상'효과를 획득한다. (발동 재사용 대기시간 2초) 보상 효과가 n중첩이 되면 효과가 사라지며 상대에게 강력한 피해를 입힌다.
    • 변경 후: 치명타가 발생할 경우 10초 동안 '보상'효과를 획득한다. (발동 재사용 대기시간 2초) 보상 효과가 n중첩이 되면 다음 공격 시 상대에게 강력한 피해를 입힌다.

  • 팔찌 일부 옵션으로 발동되는 버프의 이름을 효과에 적합하게 변경하였습니다.


[각인/보석]


  • 각인 효과 창에 즐겨찾기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.
    • 즐겨찾기로 설정한 각인 효과는 '즐겨찾기만 보기' 필터를 사용해 정렬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• 각인 효과 창과 조율의 서에서 각인 효과 목록을 버튼으로 정렬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  • 각인 효과 창에서 현재 장착 중인 각인의 시인성을 개선하였습니다.




  • 현재 소지한 보석을 잠금 처리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  • 소지한 보석 중, 티어와 레벨이 가장 높은 보석에 상승 화살표가 표시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



  • 캐릭터 정보 창에서 장착중인 보석의 효과 목록을 정렬할 수 있도록 정렬 버튼을 추가하였습니다.
  • 캐릭터 정보 창에서 장착중인 보석을 드래그하여 장착 슬롯을 이동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

[군단장 레이드/던전/레이드]

  • 군단장 레이드 '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' 4관문 데자뷰/노멀/하드 난이도에서 '태초의 악몽'과 전투 중, 공중에서 흰 레이저가 타겟이 된 캐릭터에게 낙하하며 공격할 때 타겟팅 표시가 공격에 맞추어 사라지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  • 군단장 레이드 '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' 4관문 하드 난이도에서 '태초의 악몽'이 노란색 팔면체 형태일 때 사용하는 '고통' 불길 발사체의 전조 색상을 붉은색에서 푸른색으로 변경하였습니다.
  • 군단장 레이드 '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' 6관문 '몽환의 세계'와 블랙홀 내부 공간 진입 시, 다른 캐릭터로부터 받은 이로운 효과가 제거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  • 군단장 레이드 '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' 6관문 '몽환의 세계' 진입 시 적용되는 디버프 8종의 툴 팁에 아래 문구를 추가하였습니다.
    • 세계와 단절되어 일부 효과를 받을 수 없다.

  • 군단장 레이드 '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' 하드 난이도 클리어 관련 업적 3종이 추가되었습니다.
    • 찬미하라 I, II, III
      ※ 10/20 업데이트 이전에 군단장 레이드 몽환 군단장 아브렐슈드 하드 난이도 6관문을 클리어한 횟수를 해당 업적에 반영하였습니다.

  • 베른 남부 카오스 던전 '공허' 1, 2단계 클리어 시 지급되는 유물 등급 장신구를 분해했을 때 획득 가능한 재련 재료를 변경하였습니다.
    • 변경 전: 파괴석 결정, 수호석 결정
    • 변경 후: 파괴강석, 수호강석

  • 어비스 던전 오만의 방주 '탄식의 길' 1관문 보스 '나잔'과 전투 진행 중, 마기 기운을 내뿜으며 회전하는 '마기의 춤' 패턴의 공격 속도를 소폭 완화하였습니다.
  • 로헨델 대륙부터 파푸니카 대륙까지 스토리 미션 및 일반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을 개선하였습니다.
    • 각 대륙 별 던전 레벨에 맞는 재련 재료를 캐릭터 당 1회씩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아르테미스 대륙 던전 '아길로스의 꼬리'에 등장하는 '질병 주머니' 오브젝트의 외형과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.


[캐릭터/스킬]

  • 소서리스 아이덴티티 스킬 마력 강화/마력 해방 직후, 'Z' 키를 사용해 마력 강화/마력 해방 상태를 종료할 때 짧은 재사용 대기 시간을 추가하였습니다.
  • 스카우터가 하이퍼 싱크 상태로 변신 시, 전투 상황에 방해되지 않도록 화면 양 옆에 출력되는 변신 연출을 소폭 완화하였습니다.
  • 데빌헌터가 '강화 무기' 각인 적용 후 스탠스 변경 시, 변경 사운드가 출력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.
  • 배틀마스터, 스트라이커 '오의: 풍신초래' 스킬의 트라이포드 '폭풍 소환' 툴 팁에 백어택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.


[아바타 염색]


신규 염색 패턴 4종이 추가되었습니다.
  • 패턴 그룹 8
    • 거미줄
    • 박쥐
    • 해골
    • 고딕


[캐릭터 커스터마이징/벽지]

  •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각 페이지별로 벽지를 설정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  • 캐릭터 외형 설정 창 내에서 헤어 색상 설정 시, 색상 코드 값을 직접 입력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

[생활]
  • 고고학, 낚시 미니게임 진행 중 미니게임을 방해하는 아래 정보가 출력되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    • 몬스터 외형 정보
    • 데미지 정보
    • 공지를 제외한 알림 UI정보

  • 고고학, 낚시 미니게임 진행 중에는 캐릭터가 무적 상태로 변경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  • 고고학 '유물탐색' 스킬 툴 팁에 재사용 대기 시간이 실제와 다르게 표기되어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.
    • 변경 전: 7초
    • 변경 후: 10초

  • 고고학 '유물탐색' 스킬 툴 팁에 발견 대상자에게 부여되는 접근 권한 유지 시간이 실제와 다르게 표기되어 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.
    • 변경 전: 7초
    • 변경 후: 10초

  • 수렵 비밀던전에서 획득하는 보상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.
  • 식물 채집 '활력의 정수' 버프의 유지 시간을 20초 → 30초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.
  • '생명의 기운'의 설명에 원정대 영지 '농장'에서도 소모되는 생명의 기운이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는 안내를 추가하였습니다.


[아이템/물물교환]
  • 악보 '시작되는 축제의 노래'가 원정대 공유 악보로 변경되었습니다.
    • 아래의 대상 상품을 구매한 이력이 있는 원정대는 최초 1회 구매 분량 이외의 중복 구매 수량 만큼 로열 크리스탈을 환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.
      • [한정] X-mas 패키지 – 스페셜
      • [한정] X-mas 패키지 – 고급

    • 중복 구매 1 회당 4,000 로열 크리스탈이 환급됩니다.
    • 이미 악보를 등록한 원정대 소속의 캐릭터가 악보를 사용하여도 악보는 추가 등록되지 않습니다.

  • 군단장 레이드 교환 NPC의 물물교환 목록에 '에스더의 기운 상자' 3종이 추가되었습니다.
    • '에스더의 기운 상자' 개봉 시 '에스더의 기운(귀속)'을 1개 획득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각 '에스더의 기운 상자'는 캐릭터 단위로 1회만 구매 가능합니다.
    • '에스더의 기운 상자'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조건을 달성해야 합니다.
      • 에스더의 기운 상자 I: 아이템 레벨 1560 이상, 업적 '찬미하라 I' 완료
      • 에스더의 기운 상자 II: 아이템 레벨 1560 이상, 업적 '찬미하라 II' 완료 
      • 에스더의 기운 상자 III: 아이템 레벨 1560 이상, 업적 '찬미하라 III' 완료




  • 아이템 분해 UI의 등급 별 아이템 일괄 추가 버튼 내 텍스트를 아이콘 이미지로 변경하였습니다.
  • 아이템 분해 UI의 등급 별 아이템 일괄 추가 옵션에 고대 등급을 추가하였습니다.

  • 아래의 지역의 장비 상인이 무기를 판매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    • 아르테미스 국경지대
    • 살란드 구릉지
    • 자고라스 산
    • 격전의 평야
    • 보레아 영지
    • 갈기파도 항구

  • 장비 프리셋 및 아바타 프리셋에 적용 중인 아이템은 거래소 및 경매장 내 등록이 불가능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  • 업적 달성 보상이 통합 보관함으로 지급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  • 욘, 페이튼 대륙에서 드랍되는 치유 물약을 기존 대비 상위 효과를 가진 물약으로 변경하였습니다.
  • 정화의 파편 교환 NPC '마법학자 제네카'를 아래 대도시에 추가 배치하였습니다.
    • 루테란 성, 슈테른, 로아룬, 위대한 성, 칼라자 마을

  • '정화의 파편 교환' NPC의 이름을 '카오스 던전 파편 교환' 으로 변경하였습니다.


[퀘스트/에포나 의뢰]
  • 에포나 평판 현황의 필터 옵션에 '시작 가능 평판'이 추가되었습니다.
    • 현재 활성화 된 평판 중, 아직 평판 포인트를 획득하지 않은 평판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주간 에포나 의뢰에 '즐겨찾기'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.
    • 캐릭터 단위로 1회 이상 완료한 의뢰만 즐겨찾기 등록이 가능합니다.
    • 필터 옵션에 '즐겨찾기 등록 의뢰'가 추가되었습니다.
    • 즐겨찾기 기능 추가에 따라 주간 에포나 의뢰 UI가 일부 수정되었습니다.

  • 지스브로이, 잠자는 노래의 섬 내에서 진행되는 협동 퀘스트 일정을 컨텐츠 '알람' 기능에 추가하였습니다.
    • 지스브로이: 매 시 20분
    • 잠자는 노래의 섬: 매 짝수 시 20분




  • 경쟁형 퀘스트 결과 창 디자인이 변경되었습니다.
  • 3위 미만 순위에도 차등 보상이 지급되는 경우, 해당 순위까지의 보상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• 파푸니카 대륙 신수의 제단에서 진행되는 '끝없는 악마의 등장' 월드 퀘스트 수행 난이도를 완화하였습니다.
  • Q, W, E 스킬 사용시 스폰되는 '스텔라의 그림자'의 수량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.
  • Q ,W, E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 위치가 중앙의 중심 지점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  • Q, W, E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 위치를 좀더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화살표 가이드 표시를 추가하였습니다.

  • 루테란 성 네리아 호감도 퀘스트 '불안해하는 네리아'의 '네리아 위로하기' 단계 진행 시, 감정 표현 '격려'를 사용하여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.


[시스템/환경설정/UI]



  • 게임 패드 사용자의 편의성 향상을 위해, 상호작용이 가능한 대상에게 출력되는 상호작용 아이콘을 개선하였습니다.
    • 상호작용 아이콘 내의 G키 이미지를 제거하였습니다.
    • 상호작용 아이콘 하단 설명 문구 우측에서 단축키를 안내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.

  • 캐릭터 신고 기능을 확장 적용하였습니다.
    • 아래 메뉴 창에서 해당 캐릭터를 신고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길드: 길드원, 혈석 분배, 골드 분배 리스트
      • 증명의 전장 사용자 게임 친선 모드
      • 파티 찾기 대기실
      • 원정대 영지: 방문 손님 정보
      • 친구: 친구 리스트, 최근 리스트

  • 길드 UI에서 나의 주간 기여도 정보를 % 형식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

[펫/원정대 영지]
  • 펫 목장에서 펫 자동 배치 시, 의욕이 가득 찬 높은 등급의 펫이 의욕이 소모된 펫 보다 우선 배치되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  • 펫 목장 툴 팁에 펫의 '기분 좋음' 상태와 부스팅 상태에 따른 쿠키 추가 생산 정보가 표기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.
  • 펫 목장에서 외부로 이동하는 텔레포트 장치의 위치를 NPC '일하는 아카테냥'의 우측 부근으로 변경하였습니다.
  • '니나브의 축복' 혜택 종료 후, 비활성화된 쿠키 공방 슬롯에 배치된 펫에게는 비타냥을 선물할 수 없도록 수정하였습니다.
  • 영지 관리 모드, 펫 목장에 배치되어 있는 펫 툴팁 설명 내 '쿠키 생산' 관련 문구를 더욱 자연스러운 표현으로 수정하였습니다.


[기타]

  • 회상의 서 '추억의 아크라시아' 카테고리에 '가디언 조사관' 연출 14종이 추가되었습니다.
  • 업적 '베른 대륙의 비밀' 및 서브 업적의 이름을 실제 업적 달성에 필요한 대륙에 맞게 변경하였습니다.


[후속 조치 안내]
  • 점핑 성장 완료 후 일부 점핑 완료 보상을 획득하지 못한 원정대에 아래 아이템을 지급해 드렸습니다.
    • [점핑] 탈 것 : 말 선택 상자
    • [점핑] 탈 것 : 무당벌레 선택 상자
    • 탈 것 : 서리 늑대
    • 탈 것 : 노을 참크리
      ※ 지급된 아이템은 통합 보관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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